사람이나 동물이나 장 건강은 참 중요합니다. 사람이 건강을 위해 챙겨 먹는 유산균! 이 유산균이 강아지에게도 좋은 작용을 할까요? 정답은 예 입니다. 단, 강아지는 사람들이 먹는 유산균보다는 반려견 유산균 전문제품을 이용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유산균이 강아지에게도 도움이 되는 이유
유산균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나 고양이에게도 건강상 좋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장 내 세균의 밸런스를 맞춰 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개와 고양이의 장내에도 수조 ~ 수백조의 미생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체내 면역 세포의 약 70%가 장에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장이 건강해야 합니다.
유산균이 가져다 주는 장점
- 장내 환경이 좋아지면서 면역력이 상승합니다.
- 면역력이 상승하여 알레르기 질환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 피부가 건강해지고 털의 윤기 등 털의 상태가 좋아집니다.
- 변비와 설사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반려견 유산균 : 사람이 먹는 요거트를 주어도 될까?
사람이 먹는 요거트 제품을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설탕이 첨가된 제품을 주어서는 안되며 적당량을 주어야지 많이 주어서는 안됩니다.
소형견 기준으로는 반스푼, 대형견 기준으로는 약 2스푼 정도 급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너무 많이 급여하게 되면, 설사나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는 반드시 수의사와 상담 후 급여해야 합니다.
안전한 반려견 유산균
그러나 사람들이 먹는 유산균에는 개와 고양이에게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 첨가제가 들어갈 수 있어서 반려견에게 유산균을 급여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은 반려동물용으로 출시된 유산균 제품을 주는 것이 사실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특히, 어린 반려동물이라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꺼번에 많이 주는 것보다는 매일 꾸준히 소량을 급여하여 장내 환경이 서서히 개선되고 튼튼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